티스토리 뷰
태국여행!
태국 여행중 필수 음식
안녕하세요. 블로거 "실버" 입니다.
저는 3살 때부터 19살 까지 태국에서 거주 및 생활 하면서 태국어를 한국어보다 먼저배웠고.
현지에서 거주하면서 많은 한국인 이주민과 한국인 관광객 분들과 접하면서 한정적인 정보를 갖고있다는 것에대해
안타깝게 생각 하였는데요. 이번기회에 제가 알고있는 태국 여행에대한 좋은 꿀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번편은 태국여행 중 필수 음식 입니다.
여러분은 태국 음식 어디까지 알고 계신가요?
면종류는 모두 선택이 가능한것 모든 요리의 들어가는 재료 변경 가능한 것 알고 계셨나요?
이번편은 태국 필수 음식 더욱더 맛있게 고루고루 맛보고 선택의 폭을 넓게 해드리겠습니다.
태국음식은 세계 5대 음식 이라고 합니다. 반면 우리나라 음식은 세계 10대 음식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국음식이 세계 5대 음식이라고 불리는 그이유는 모든 음식에 매운맛, 달콤한맛, 새콤한맛, 상콤한맛
모든맛이 공존하여 이색적이면서 알맞게 어우러져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태국음식의 베이스는 향신료라 그런지 한국의 맛과 정반대의 성향때문인지
많은 한국인 분들의 입맛에 맞지 않아 여행가서 많은 음식을 맛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십니다.
다음편은 한국인분들도 먹기 쉬운 태국음식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태국 여행중 필수 음식
1. 똠 양 꿍 ต้มยำกุ้ง
똠얌꿍은 새우에 향신료와 소스를 넣고 끓인 것으로 태국의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태국어로 똠 (Ttom)은 끓이다 얌(yam)은 새콤한 맛 또한 태국소스이름 꿍(Ggung)은 새우 을 뜻합니다.
그밖에도 새우 대신 돼지고기 , 쇠고기 등을 넣을 수 있습니다.
돼지는 태국어로 "무우 (Moo)" 쇠고기는 태국어로 "느어(Nua)" 해산물은 태국어로 "타레(Tarea)이며
돼지로 시키시면 "똠얌무우" 쇠고기로 시키시면 "똠얌느어" 해산물로 시키시면 "똠얌타레" 가 되겠습니다.
똠얌꿍에 들어가는 식재료는
고추, 레몬그래스, 라임, 갈랑가, 버섯 등이 들어갑니다.
그후엔 피시소수, 레몬쥬스, 톰얌소스로 간을 맞춘뒤 코코넛 밀크를 넣고 끓인뒤 마무리로 고수를 얹힙니다.
제가 추천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건 "똠얌머파이 (TTomyammofai) 입니다.
머(Mo) 냄비 파이 (Fai)불 = 똠얌을 냄비위에 올려서 먹는다 이런뜻입니다.
(죄송합니다 한국어가 아직 많이 좋지 않습니다)
똠얌모파이는 보다 찐한편이며 똠얌꿍의 오리지널 버전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입맛에 4가지 재료 중 선택해서 드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쏨 땀 ส้มตํา
쏨땀은 태국 동북부 지역의 전통음식이지만 태국 전역에서 즐겨 먹는 매우 대중먹인 음식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쏨땀"의 정확한 이름은 "쏨땀타이" 입니다.
쏨땀의 어원
신맛이 나는 라임을 비롯한 각종 재료를 찧어서 만드는 쏨땀의 명칭은 태국어로 "신맛이 나는 것" 이라는 뜻을 가진
"쏨(som)과 "빻다"라는 뜻을 가진 땀"(tam)" 이 결합된 것입니다.
라오스에서는 "쏨땀"을 "땀쏨"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뜻 또한 같은 뜻 입니다.
쏨땀에 들어가는 식재료는
그린파파야 (어린파파야 혹은 덜익은 파파야),프릭키누(태국 쥐똥고추), 마늘,마른새우(건새우),토마토 를 넣어
설탕, 피시소스 마지막으로 라임을 뿌립니다.
쏨땀은 정말 종류가 다양합니다. 저희 나라음식이랑 굳이 비교를 하자면.
김치찌개로 비유를 해보겠습니다. '돼지김치찌게', '소고기김치찌게', '참치김치찌게' 처럼 넣는 재료에 따라
같은 음식 다른 맛을 내는 것과 같이 쏨땀은 정말 많이 변합니다.
쏨땀은 정말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쏨땀타이(SomtamThai) , 쏨땀뿌(SomtamPpu), 쏨땀파앋(Somtampaat),
쏨땀터얻(Somtamtud), 쏨땀우돈(SomtamUdon), 쏨땀빠라(Somtampala)
쏨땀은 6가지보다 더 많지만 6가지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흔히 알고있는 쏨땀타이 는 제외를 시키겠습니다.
쏨땀뿌(SomtamPpu)
쏨땀뿌(SomtamPpu) 에서 뿌=게 입니다.
사진상에 보이는 조금만한 게를 넣습니다.
맛은 쏨땀에서 생게의 향과 짠맛이 더강합니다.
태국 현지인은 "쏨땀뿌"를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쏨땀파앋(Somtampaat)
쏨땀파앋(Somtampaat)은 위 사진상에서 보이시는 것 처럼 쏨땀의 '정식'입니다.
계란, 면, 튀김, 야채등을 함께 쏨땀이랑 쌈처럼 싸서 먹습니다.
쏨땀터얻(Somtamtud)
쏨땀터얻(Somtamtud) 에서 "터얻 = 튀기다 또는 튀김" 을 뜻합니다.
위사진 에서 보이시다 싶히 쏨땀에다가 튀김을 올려 먹습니다.
쏨땀우돈(SomtamUdon)
쏨땀우돈 에서의 우돈(Udon)은 태국의 한 지역을 뜻합니다.
우돈(Udon)지역 만의 색다른 쏨땀이 있는데 땅콩 혹은 견과류를 많이 집어넣어
보다 고소한 맛 을 나타냅니다.
쏨땀빠라(Somtampala)
쏨땀빠라 정확한 태국어 발음으로는 쏨땀쁘라라 입니다. 여기서 쁘라=생성,물고기 즉 '라'라는 생선 입니다.
쏨땀빠라는 정말 매니아층만 찾습니다.
그이유는 날생서늘 주로 넣어서 비린맛과 향이 매우 강합니다. 지역 혹은 가게 에따라 '날생선' 과 '삶은 생선'을 쓰는 곳으로 나뉘웁니다.
이번 포스팅은 태국 여행중 꼭 필수로 먹어봐야하는 태국음식 의 3페이지 중 1번 페이지 입니다.
다른 포스팅 처럼 음식만 포스팅 하기보단 그 음식의 종류만 소개해드려도 불량이 많은 편이어서 입니다.
제가 앞으로 올릴 포스팅은 이번 포스팅과 같이 태국음식, 여행정보, 비즈니스, 태국어 입니다.
현지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태국어로 식당, 쇼핑, 호텔, 기본언어 등등과 현지인만 알고 있는 현지 여행정보를
보다 섬세하게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구독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좋은 하루되세요. -Silver-